눈에 보이지 않지만 인터넷 통신은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본다. 중요하다기보다 없어서 알 될 요소 중에 하나로 자리 잡을 것이다. 아직은 조금 어색한 메타버스 안에서 소통하고 거래하기 위해서 통신은 무조건 필요하다. 속도와 안전성이 정말 중요하다.
흔히 우리가 사용하는 가전제품들을 요즘 와이파이로 연결해서 무선으로 작동하고 관리한다. 컴퓨터라는 디바이스로 시작해서 집안 냉장고와 세탁기에도 인터넷이 들어왔다. 이런 상황을 보았을 때 통신의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본다. 모든 곳에 인터넷이 들어올 것이다. 로봇청소기, 냉장고, 세탁기, TV, 보일러, 자동차 등등. 이런 제품들을 인터넷으로 전원을 관리하고 있다. 현실 세계에서도 이렇게 인터넷이 정말 중요한데 시작과 끝이 모두 인터넷으로 이루어진 가상세계는 어떻게 돼야 될까.
대한민국 인터넷 통신은 어느 정도의 수준인지 전 세계 사람들도 경험하고 놀란다. 빠르고 안정적이다. 속도가 뒷받침되어 있지 않는다면 답답함을 넘어 장시간 몰입을 할 수 없다. 하다 말고 하다 지쳐 떨어진다. 가상세계 안에서 걷기만 했는데 버벅거리고 대화를 하려고 하는데 들리지 않고 이러면 아무 소용이 없다. 양방향 통신이라 같이 하기 위해서 인터넷은 나도 좋고 상대방도 좋아야 한다.
SKT와 KT 그리고 LG. 유명 통신 회사들이다. 대한민국에서 인터넷으로 먹고사는 회사들이다. 앞으로 어떤 회사가 더 나올지 모르겠지만 이들의 역할이 크다. 통신을 잡는 회사는 없어서 안될 회사로 자리 잡을 것이다. 해외에서 일론 머스크의 회사 스페이스X가 와서 대한민국 인터넷을 잡을 수 있고 아니면 다른 작은 회사가 더 좋은 가격에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 급부상할 수 있다. 확실한 건 앞으로 인터넷 없이는 공장도 집도 회사도 안 돌아가는 날이 올 것이다. 물론 절대로 그래서는 안 되겠지만 인터넷이라는 무기를 가지고 힘 싸움을 안 했으면 하는 바람이다.